차이나그레이트.. 중국주..


개인적으로는 중국주들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물론 중국주중에 정말 쓰레기 같은 회사들이 다수 있긴 하지만, 중국주라는 같은 카테고리에 갖혀서 이슈가 있으면 다 같이 오르고 다 같이 내리는것은 비이성적인 부분이 있다. 또한 가치투자를 표방하는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보유중인게 중국주라서, 뭐 내가 보유를 했건 안했건 그 사람들이 수년간 인내의 결과를 보면 어쨌든 같은 가치투자자로써 뿌듯할것만 같다.


내가 차그를 선택한 이유는 대충 살펴본 중국주중에서 CB, BW질을 가장 안했기 때문에 가장 덜 양아치이기 때문이다. 현재 PER는 2.9수준에 본인들의 기사에 따르면 올해도 최고 실적을 기록할 확률이 높다고..


그런데 지난 IR의 내용을 통해서, 뭐 항상 당연한걸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실망을 할수밖에 없었다. 배당생각은 없으며, 현금을 쌓아놓는건 중국에서는 현금을 쌓아놔야 기업신용도가 올라가서 당연하다는것.


차라리 말이라도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현금성자산을 보유한다라고 했다라면 공감하겠지만, 저런식으로 말하는건 공감할수가 없다. 아니 중국본토나 홍콩에 상장된 주식들은 뭐길래 국내상장 중국주처럼 현금을 쌓아놓지 않고, 고배당을 하는건가??


사실이다 치더라도 주식이 제대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것같은 경영관이라고 생각한다. IR자료를 확인하고 보유수량의 절반정도를 정리했고, 조만간 전체정리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도 나도 인내심이 바닥나서 나가니 조만간 폭등하고 재평가 받을수도 있겠지만, 궂이 안정적이고 좋은 회사에 주주환원도 하는 회사들이 있는데 꼭 중국주에 매몰될 필요가 있을까 싶다.


최근에 크리스탈신소재가 중간배당을 하고 앞으로 순이익의 10%를 꾸준히 배당한다라는 IR을 했다. 작년에 완리가 마찬가지로 '영업실적이 양호하면? 배당한다'라고 말했다가, 영업실적이 양호하지 않아서 안한 전례가 있다. 크.신은 처음 듣는 회사인데, 어쨌든 실제로 배당을 실시해서 중국주들이 차별화될수 있는 개기를 마련했으면 한다. 대부분의 중국주들이 대주주가 주식을 던진 이후에 이해할수 없는 파업이나 주가고점에서 CB,BW를 소통없이 하곤 하는대(어쩌면 지극히 상식적인 행동인가..), 내가 수익을 못내더라도 중국주들이 차별화되어 개별적인 밸류에이션을 갖을수 있는 상황이 왔으면 한다.


올해에 중국주들 상장이 줄을 섰다고 하는데, 양심과 자각이 있는 증권사의 오너라면 수수료만 받아먹을 생각하지 말고 해당 기업의 진입목적이나 국내상장 중국주들의 인식을 바꿀수있는 회사인지에 주목해서 조금만 주인의식을 가졌으면 하는바이다.

  1. 나윤킴 2016.06.26 01:23

    지나가다 글남깁니다 씨케이도 상장초기 배당했었고 크리스탈신소재 배당한다는거ipo 하고남은돈으로하는거구 떨어지면 배당철회하고 bw cb발행하겠죠 결론은크리스탈도언제뒷통수칠지모르고 중국주들차트보면 상해종합지수와연관된다고판단됩니다

    • 뱅커두부 2016.07.04 18:14 신고

      말씀 감사합니다. 충분히 공감하고 지금 보유중인 중국주는 없지만, 많은 가치투자자가 투자중이고 일부라도 저평가를 해소하는게 전체 시장입장에서도 건전한 방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될지는 요원하지만요

  2. 쿠쿠3 2016.11.26 18:36

    저도 최근 중국주에 투자했다가 손실로 빠져나왓는데요.. 제가 중장기투자자라 단기적인 실적엔 상관없는데 기업의 본질가치에 문제를 느끼고 빠져나왓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중국오너가 먹튀를 하더라도 한국에서 제제할 방법이 없다는걸 느껴서 빠져나왔습니다.

    지금 중국주식들의 구조가 중국내회사->해외지주회사->한국상장으로 해놓는데요.. 문제는 만약에 중국오너가 내가 해먹어야 겠다 라고 마음을 먹으면 중국내 다른 회사를 만들고 거기에 일감을 몰아주고 그쪾으로 영업양수를 해서 한국상장회사를 껍데기로 만들수가 있는데.. 이런걸 제제할 방법이 한국에선 가장 큰 방법은 "상폐"라는거죠..

    중국주식 오너들의 마인드는 둘쨰치고 불확실성이 너무 큽니다. 만약 상폐되고 나면 주주총회참석하러 조세회피처까지 갈수 있는 주주가 몇이나 될지도 의문이고..

    이런 리스크 탓에 투자실패를 확정짓고 탈출했습니다.

+ Recent posts